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지식

국내 체류 전문 외국인력의 거주 만족도는 높은 편

셋째, 전문 인력의 국내 수요를 파악하는 체계가 없고 유입 규모도 여전히 매우 작다. 비전문 인력은 업종별 부족 인력 등을 고려하여 도입 규모가 결정되나 전문 인력은 수요파악, 필요직종 등을 추정할 수 있는 객관적 체계가 미흡하다. 


더욱이 한국은 외국 전문 인력에게 매력적인 취업 국가로 인식되지 못하고 있어 유치 정책의 실효성도 높지 못하다. 넷째, 전문 인력에는 다수의 직종이 포함되어 있어 국내 노동시장에 대한 영향 분석 등의 필요성도 제기되고 있다. 전문 인력 7개 분야 중 특정활동(E-7) 비자로 체류 중인 외국인 비중이 지난 10 년간 2배 이상 증가했다. 그런데 특정활동에 해당되는 직종은 고숙련 전문직과 노동시장테스트가 요구될 수 있는 직종들이 혼재되어 있다는 지적 받고 있다.


이민‧정주적관점의 문제로는 

첫째, 전문 인력은 정착지원 미비로 장기 체류 및 정주를 방해하는 요인이 되고 

비전문 인력은 단기순환원칙에 따라 가족동반을 금지하고 있어 가족 해체, 가족 불법 정착 등의 사회 문제로 연결되고 있다. 국내 체류 중인 전문 외국인력의 거주 만족도는 높은 편이나 ‘일과 삶의 균형’, ‘문화 및 종교 생활’, ‘의료 서비스’ 등 생활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게 조사되었다. 

이에 체류 기간 종료 후에는 본국으로 귀국하거나 제 3국으로 출국하겠다는 비중이 상당히 높았다.






우리나라 의료의 질은...높은 수준인 것으로 아는데

전문 외국인력의 의료서비스 만족도는 왜 낮은 걸까.

아무래도...외국어를 구사할 수 있는 병원 의료진 및 사무직원들이

많질 않으면 그럴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의료계 쪽은 전문 어휘를 많이 필요로 하는 분야라

고급 외국어 구사능력이 있는 의료업계 직원 및 의료진 리크루팅이

필요해 보인다..이건 내 생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