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지식

문화를 가르치는 방법을 교실, 교재, 학습자로 나누어

황인교(2008)에서는 ..문화교육의 양상을 내용의 측면과 

교육의 측면으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문화교육의 원리에 잇어서는..

한국문화를 세계 안의 한 개 문화로서 다루어야 할 것과

학습자 스스로 문화내용을 발견하고 인식해 갈 수 있는 교육을 강조하였으며

이를 위해 문화를 가르치는 방법을 교실, 교재, 학습자로 나누어

자세한 예시를 통해 제시하였다.


특히 여성결혼이민자를 위한 문화교육의 예를 자세한 표로 다루었으며

문화 수업 사례를 함께 제시하였는데, 교사의 일방적인 제안이 아닌

학습자 중심의 활동(관찰 및 참여관찰, 문화훈련법) 으로 구성되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한상미(1999)는 사회적 행위 양식으로서의 언어 접근에 주목하였다.

언어와 문화의 관계를 고찰하고 맥락을 고려한 의사소통에 관한 연구를 위해

의사소통 민족지학에 대해 살펴보고

그 연구 방법론을 구성하는 개별 연구 방법들 중에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욱 분야에 적용될 수 있는 연구 방법에 대해 고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