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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지식

요즘 강조되고 있는 일상생활 중심

박영순(2003)에서는 문화항목을 주제 별로 분류하고, 

그 중 한국어 교육의 범주에서 다루어야 할 문화교육항목으로서

‘한국문화의 특징’, ‘한국문화의 정체성’, ‘한국의 생활 특성’, ‘한국의 독특한 풍속’ 을 

원론적인 차원에서 제시하였다. 

더불어 문화교육의 평가를 어떻게 할 것인지를 간단히 다루어 

한국어교육에서의 문화교육의 방향성을 재고할 기회를 마련하였다. 


이에 앞서 박영순(1989)에서는 언어능력의 신장을 위해서는 

그 언어가 발생된 문화적 배경을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제2 언어교육에서의 문화교육 내용으로서 한국어 속의 문화 요소 중 

‘겸어법 과 겸양법’, ‘관용구와 속담’, ‘일반어휘’, ‘언어변화와 신어․유행어’를 예와 함께 제시하였다. 

이러한 문화 요소가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서 왜 필요한 지를 설명하였다. 


그러나 한국문화를 대표하는 어휘 목록으로서 제시한 내용들이 지나치게 전통적이고 관념적이어서 

요즘 강조되고 있는 일상생활 중심으로 문화교육과는 다소 거리가 있다. 

문화교육연구의 초기에 쓰인 것이라 개괄적인 내용으로 구성되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