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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지식

실질적으로 문화와 의사소통 간의 상호관계에 초점

언어교육에서 문화교육의 핵심은 

문화적으로 적절한 언어사용에 필요한 문화 지식뿐만 아니라 

어떻게 문화를 배울 것인가에 대한 훈련을 필요로 한다(이진숙, 2003). 


이는 학습자에게 비교문화론적인 관점에서 한국문화에 대해 탐구할 수 있도록 틀을 제공하여, 

스스로 한국 사회의 문화적인 요소들을 학습하고 

이를 의사소통 상황에서 적절히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으로 강구되어야 한다.


그러나 문화교육의 이러한 방향성과는 달리 기존의 한국어교육에서의 문화교육은 

주로 전통문화를 학습자에게 전달하는 것이 주를 이루었다.


전통문화의 지나친 강조에 대한 자성적 목소리의 영향으로 

최근에는 일상문화를 다룬 소재가 급격히 늘어났으나 

이마저도 대부분 일시적인 체험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실질적으로 문화와 의사소통 간의 상호관계에 초점을 맞춘 연구는 미비한 것으로 여겨진다. 


특히 여성결혼이민자들은 문화적응을 통해 한국사회로 온전히 편입되어야 하는 대상임에도 

단편적인 문화 정보 제공의 수준에 머물러 있는 현장의 문화교육은 

이 문제를 해소하기에는 역부족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