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지식

빠른 한국사회에의 적응이 필요하며

외국어 교육 분야에서 문화교육은 학습자의 효과적인 의사소통능력 향상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끼치는 영역이다. 

이는 한국어 교육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되어 최근 관련 연구가 매우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그럼에도 문화교육에 관한 본격적인 연구는 다른 영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늦게 시작되었다는 한계를 지니며, 

거시적 관점에서의 방향성, 교육 범주 및 세부 항목의 설정 등 

제 작업의 초기 단계에서 완전히 탈피하지 못하였다.


이는 상당한 발전을 이루고 있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의 전체적인 위상에 견주어 볼 때 

문화교육에 대한 연구가 좀 더 활발히 전개되어야 하는 부분이다.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를 학습하는 대상자 중 본고에서 연구 대상으로 삼고 있는 여성결혼이민자는 

한국 사회의 성원으로 정착하여 한국어를 제2언어로서 습득하고자 하는 학습자이다. 

이들에게는 빠른 한국사회에의 적응이 필요하며, 그렇기 때문에 어느 학습자보다도 

문화교육이 절실히 요구된다. 여성결혼이민자에게 문화는 언어교육에 딸려 오는 부수적인 것이 아니라

사회 적응을 위한 핵심 과제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