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사/생각거리..

의존명사의 한 부류인 분류사(classifier)가 다양

의존명사의 한 부류인 분류사(classifier)가 다양하다. 수량을 나타내는 단어 뒤에 쓰인다.

) 연필 다섯 자루, 바늘 열 쌈, 오징어 열 축

*쌈은 바늘을 묶어 세는 단위로, 한 쌈은 바늘 스물네 개를 일컫는다.

*축은 오징어를 묶어 세는 단위이다. 한 축은 오징어 스무 마리이다.

 

한국어에서 명사는 수()와 성()의 지배를 받지 않는다.

불어나 독일어와 같은 라틴어 계열의 언어의 경우, 수와 성의 지배를 받아 명사에 다양한 어미가 붙는다.

 

4.2.2. 대명사

대명사는 그 통사적 성질이 명사와 공통되는 점이 많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쓰임은 활발하지 못하다. 한글 문장에서는 앞에 한 번 언급된 명사를 다시 지칭할 때 대명사를 사용하기 보다는 그 명사를 다시 반복해 사용하는 경향이 크다.

) 나는 어머니를 사랑한다. 어머니는 나의 모든 것.(자연스러움)

나는 어머니를 사랑한다. 그녀는 나의 모든 것. (어색함)

 

1인칭 대명사: , , 우리, 저희

2인칭 대명사: , 자네, 당신, , 어르신, 너희

3인칭 대명사 : (사람) , 이이, 이분 ; , 그이, 그분 ; , 저이, 저분

(사물) 이것 ; 그것 ; 저것

(처소) 여기 ; 거기 ; 저기

 

화자와 지시 대상간의 거리에 따라 , , 와 같은 지시대명사를 달리 사용한다. ‘는 화자에게 가까운 대상을, ‘는 청자에게 가까이 있는 대상을, ‘는 화자와 청자 모두에게서 거리가 있는 대상을 가리킬 때 사용한다.

) (아내가 남편을 가리켜) 사람 보이소. 아침도 안 먹고 출근하려고 하네.

(내가 친구에게) , 사람 전화번호 알아?

(내가 친구에게) , 가게 물건 좀 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