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사/생각거리..

한국어의 계사 (서술격 조사 ‘-이’)

4.2.4. 동사와 형용사

동사와 형용사는 문장의 서술어로 기능한다. 언제나 어미를 취하며 어간만으로는 단어 구실을 할 수 없다. (용언의 어간은 의존형태소)

먼저 형용사는 명령형과 청유형으로 활용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동사와 구분된다.

) 키가 작아라. (×), 얼굴이 예쁘자.(×)

 

독자적인 의미기능을 하지 못하고 다른 동사나 형용사에 의존하여 의미를 보충해주는 구실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 그러한 것들을 보조동사, 보조형용사로 부른다. 동사 뒤에 쓰이면 보조동사, 형용사 뒤에 쓰이면 보조형용사이다.

) 나는 영화를 본 후 감상을 적어 두었다. (보조동사)

그 친구는 학교로 보았다. (보조동사)

그는 더 이상 초라해 보이지 않았다. (보조동사)

그는 더 이상 초라하지 않았다. (보조형용사)

나는 제주도에 가고 싶어. (보조형용사)

 

한국어의 계사 (서술격 조사 ‘-’)

현행 문법에서는 서술격 조사로 불린다. 동사나 형용사에 맞먹는 완벽한 활용 체계를 가지는데 형용사에 보다 가까운 활용을 보인다.

) 이것이 오늘 신문.

여기가 옛날에는 바다. (계사 에 과거 시제의 어미인 이 결합 ’)

내가 시인이라면 좋겠다. (계사 다음에 오는 로 바뀜)

일본이 한자를 들여간 것은 한국으로부터. (조사에 계사가 결합되기도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