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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지식

고유명사와 동사, 형용 사, 조사, 수사

3) 높임의 어휘

한국어에 특히 발달해 있는 높임의 어휘는 외국인 학습자에게는 한국어

학습을 어렵게 만드는 요인이므로 어휘의 난도에 영향을 준다. 본고에서 다

루는 어휘에서는 그 수가 지극히 적으므로 난도 수요인에서는 제외하였다. 

그러나 3장의 어휘 교육의 방법에서는 높임의 표현을 고려하였다. 

앞으로 높임의 어휘에 대해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의 

구가 심도 있게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1. 어휘 난도 분석

다음은 한국어 교재에서 다루고 있는 어휘들의 난이도를 분석한 것이다.

교재의 단어 색인의 단어를 옮겨 오고, 색인에서 락된 단어는 본문에서

추출하였다. 사전에 표제어로 올라가 있지 않은 합성어도, 한국어의 발화 

현장에서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포함시켰다. 이때, 고유명사와 동사, 형용

사, 조사, 수사, 사, 관용적 표현, 그리고 자음의 이름은 제외하였다. 분석

방법은 Ⅱ-2에서 제시한 요인에 따라 단어마다 점수를 부여하여 총을 단

순 합산하였다. 즉, 단어의 점수가 높을수록 어렵고, 점수가 낮을수록 쉬운

단어로 구분하다. 그 결과를 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