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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지식

지역 중소기업과의 밀접한 관계를

(커뮤니티은행이 ‘관계금융’에 특화하는 이유)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금융 국제화가 진전된 기간 중 독일 은행산업에서 커뮤니티은 행들이 상업은행들보다 더 높은 시장지배력을 확보할 수 있었던 것은 이들이 지역의 중소기 업들에게 제공하는 ‘관계금융’과 밀접하게 관련 되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커뮤니티은행이 지역의 중소기업들과 긴밀 한 관계를 맺고 장기 신용을 공급하는 ‘관계금 융’에 집중한 주된 이유는 ‘공익성’ 자체를 추구 한 때문이라기보다는 ‘지역원칙’의 제약을 받으 면서도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노력의 산물로 판단된다. 즉, 좁은 지역 내에서 영업해야 한 다는 지리적 제약을 극복하기 위해 지역 내 중 소기업과 자영업자들에게 ‘관계금융’을 제공하 는 데 특화함으로써 차별화를 추구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또한, 대형 전국은행들이 금융 국제화를 위해 투자은행업무를 강화하고 국내 기업과의 관계를 줄여나갔기 때문에 커뮤니티 은행들이 ‘관계금융’을 펼칠 여지가 더 많아진 것으로 보인다.


‘지역원칙’으로 인한 동종 은행과의 경쟁 부 재는 지역 중소기업과의 밀접한 관계를 구축하 는 데는 유리한 조건으로 작용할 수 있다. 동 일 지역에서 계속 영업하면서 잠재 및 실제 차 입자와 장기간 반복 접촉을 통해 밀접한 관계 를 구축할 경우 금융 거래에 내재된 정보비대 칭성과 불확실성을 완화할 수 있다. 또한, 지 역 내 평판네트워크를 이용하여 그의 사업과 ‘사람됨’에 대해 평가할 수도 있다. 9) 이와 같이 중소기업에 대한 정보비대칭성을 완화하게 되 면, 장기 신용을 낮은 프리미엄에 공급할 수 있다. 신용협동조합의 경우 지역의 상공인들 이나 농민이 출자하여 설립하고 회원에게만 대 출하기 때문에 회원간 신뢰를 토대로 장기 신 용을 제공할 수 있다. 이로써 중소기업 사업 성공에 대한 불확실성을 완화할 수 있다.

 

 

 

 

 

 

구글: 이미지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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