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지식

신용협동조합은 지역 상공인이나 농민들이

주립은행은 ‘주정부의 은행’이며 저축은행 의 중앙은행이기도 하다. 여유자금을 보유한 저축은행에서 예금을 유치하여 유동성이 부족 한 저축은행에게 대출한다. 또한 지역 저축은 행들 간 지로중앙회의 기능도 수행한다. 주립 은행에게는 ‘지역원칙’이 적용되지 않는다. 5) 이 들은 자신의 주주인 저축은행과의 경쟁을 피하 기 위해 국제금융업무 및 투자은행 업무 등으 로 영업범위를 넓혔다. 통독직후 14개로 증가 하였던 주립은행 수가 이후 부실화에 따른 통 폐합으로 2013년 말 현재 7개로 감소하였다.
2008.10월 1.6 조 유로에 달하던 총자산은 2013년 말 현재 1.1조 유로로 줄었다. 고용인 원은 41,052명이다(DSGV 2014). 소유권이 주정부와 지역 저축은행협회에 있기 때문에 주 립은행의 투자손실은 장기적으로 저축은행들의 수익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구조이다.
저축은행그룹은 예금보호를 위해 자체 예금 보호망을 구축하고 있다. 여기에는 13개의 ‘공 동채무보증제도(Haftungsverbund)’와 11개의 지역 보증제도가 포함된다. 단위 저축은 행이 유동성지원을 요청하면 해당 지역의 기금 이 가장 우선적으로 지원하고 부족한 부분은 타 지역의 기금으로 보충한다. 최종적으로는 주립은행에서 기금을 인출한다. 6) 다만, 글로 벌 금융위기에 따른 주립은행의 구조조정에는 연방정부가 주도적으로 참여하였다.

 


(신용협동조합)
신용협동조합은 지역 상공인이나 농민들이 상호금융을 통해 사업자금을 조달하는 협동조 합형태의 은행이다. 조합원들은 주주인 동시 에 금융서비스의 소비자이다. 조합원에게는 출자액 범위내 유한책임(limited liability) 이 적용된다. 비조합원 고객은 예금만 할 수 있다. 신협의 비은행 고객은 300만 명 정도이 다. 7) 단위신협은 신협중앙회의 최대주주(주식 의 80% 이상 보유)이자 고객이다. 신협중앙회 는 중앙결제기구로서 ‘독일협동조합결제망’을 운영한다. 또한, 단위신협의 여유자금을 예치 받아 자금이 부족한 신협에게 대출하거나 국내 외(해외는 주로 유럽) 금융시장에서 운용한다.
기업은행의 역할도 수행한다. 그리고 모기지 회사, 건축대부조합, 생보사, 자산운용회사, 리스회사 등을 자회사로 거느리고 있다. 한편, 신협그룹도 저축은행그룹과 유사한 지역 및 전 국 단위의 예금보호제도를 갖추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