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사/생각거리..

명사화어미와 관형화어미

5.2.4. 명사화어미

-명사화 : 한 문장이 또 하나의 문장에 내포되어 명사와 같은 기능을 하는 것

-‘-’, ‘-

) 비가 오를 기다려요.

내가 실수를 했을 깨달았어.

-한국어에서는 보다는 가 대중적으로 쓰임

-‘은 이미 이루어지거나 결정되어 있는 일을 뜻함. 그에 반해 는 중립적

-‘~기 때문에, ~기 위하여, ~() 그지없다등의 관용적 표현을 만듦

 

5.2.5. 관형화어미

-관형화: 한 문장이 다른 문장에 포함되어 하나의 성분으로서 뒤에 오는 명사를 수식할 경우

) 곡식이 있는 가을이 왔다.

-‘-, -, -, -이 관형화 어미이며 내포문의 시제와 그 서술어에 따라 달리 사용됨

) 내가 읽 책은 춘향전이다. (현재)

내가 어제 읽 책은 심청전이다. (과거) *: 과거의 상황이 완료됨을 의미

내가 어제 읽 책은 흥부전이다. (과거) *: 어떤 상황이 완료되기 전에 중단되었음

-관형어미 은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을 기술. 현재와 과거의 일에 대해서 추측할 때도 사용됨

) 어제쯤 도착했 편지가 왜 아직 안 올까? (추측)

나는 내일 떠 것이다. (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