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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심사/생각거리..

접속어미와 문말어미

5.2.2. 문말어미

-평서문, 의문문, 명령문, 청유문 등의 문장 종류를 구분짓는 일을 담당


-공손의 등급에 따라 합쇼체, 해요체, 하오체, 하게체, 반말체, 해라체가 있다.


-반말체와 해요체는 평서문, 의문문, 명령문, 청유문의 어미가 구별되지 않고

하나로 통용됨


-원칙적으로 화자가 행위자에 포함되는 청유문에는 합쇼체나 해요체 사용이 제약을 받음

) 선생님, 저희와 함께 여기를 막으십시다. 청유문 어미가 어색, 공손하지 못한 느낌

선생님, 저희와 함께 여기를 막으시지요.


위 문장 대신, 완곡한 명령문의 형식을 빌려 이렇게 표현

-신문이나 책 등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글에는 해라체





5.2.3. 접속어미

-둘 이상의 문장이 대등한 자격으로 연결되는 경우 등위접속


-접속되는 문장들 사이에 인과 관계라든지 조건 관계가 성립하는 경우 종속 접속


-‘로 시작되는 어미들은 모음으로 끝나는 어간 뒤에서는 탈락


-어미 ‘-는 양성모음 어간 뒤에서는 ‘-’, ‘-’로 끝나는 어간 뒤에서는 ‘-로 교체된다.


의미 범주로 본 종속어미 예시

-수미는 늘 음악을 들으며 공부한다. (시간)

-난 월급을 타자마자 옷가게로 달려갔다. (시간)

-비가 와서 소풍을 갈 수 없다. (원인)

-아무리 바빠도 맡은 책임은 다 해야지. (양보)

-내일 날씨가 맑으면 소풍을 가자. (조건)

-네가 알다시피 나는 최선을 다했다. (상황 제시)

-민수는 친구를 만나 공원으로 갔다. (목적)

-자동차가 지나가 조금만 비켜 주세요. (결과 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