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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심사/생각거리..

명사 이외의 어휘의 난도 분석

본 논문은 2장에서 어휘의 가독성과 난도 개념, 

그리고 어휘의 난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리고 그에 근거하여 3장에서는 이화여대의 한국어 교재 <말이 트이는 한국어Ⅰ-Ⅴ>에서 

다루고 있는 어휘 중 명사를 대상으로 난이도를 분석하다.


<말이 트이는 한국어>를 기본 텍스트로 정한 이유는 본 연구를 해 

제로 한국어를 배우고 있는 외국인 학습자를 상으로 어휘의 난도 측정 

문 조사를 했는데 그 상자들이 <말이 트이는 한국어>를 교재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설문의 어휘의 목록이 설문 응답자들에게 생소한 어휘가 되면 

안 된다는 것이 연구자의 주장이다. 

한 본 연구는 교재의 어휘 구성이 적절한지 여부를 가리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어떤 단계에서 어떤 어휘가 제시, 학습되어야 

효율인지를 가늠해 보는 것이 목이므로 어떤 종류의 교재이든지

초급부터 고급까지 연계성만 확보된 것이라면 상관없을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이다. 


물론, 더 많고 다양한 교재를 상으로 한다면 단계별 교재에서 

제시되는 어휘의 성 여부와 그 방향성에 한 제시에 유리할 것이다.


한 명사만을 그 상으로 한 것은 첫째, 체 어휘 에서 명사가 차지하고 있는 

비율이 가장 높으므로

1) 어휘 교육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 것으로 판단했기 때문이다. 

둘째, 교재에서 다루고 있는 모든 어휘(조사나 어미 포함)를 

조사  대상으로 삼기에는 연구자의 역량이 부족했다. 

주지하다시피 어휘의 계량 작업은 개인이 작업하기에는 곤란한 점이 많으므로 

명사 이외의 어휘의 난도 분석과 그 계량 작업은 다음의 연구과제로 남기기로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