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지역차원의 조정메커니 즘’에서 특히 중요한 연결고리가 지역 기업 에 의한 청년 교육, 장기 고용 및 혁신을 가 능하게 하는 커뮤니티은행의 ‘관계금융’인 것 으로 판단된다.
이와 같이 독일에서 중소기업금융이 지역 차원에서 활성화된 이유는 반드시 저축은행 의 경영목표가 ‘공익성’ 추구에 있다는 사실 자체에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 이보다는 이 들에게 적용되는 ‘지역원칙’이 이들로 하여 금 ‘관계금융’ 전략을 채택하도록 유도한 때 문으로 판단된다. 이를 지지하는 증거로 다 음을 들 수 있다. 첫째, 은행경영목표로 ‘공 익성’만 강조할 경우 정치적 고려에 의한 자 원배분 교란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지만 실제 로는 상업은행보다 우월한 경영성과를 나타 내었다.
둘째, 후술하는 바와 같이 지역밀착 형 금융업을 수행하는 지역상업은행들은 ‘사익성’을 추구함에도 불구하고 저축은행이나 신협과 마찬가지로 금융위기 시 경기 역행적 대출행태를 보였다(<그림 8> 참조).
셋째, 대부분 단점은행(unit banking)의 전통에 따르는 총자산 100억 달러 미만의 미국 커 뮤니티은행은 지역밀착형 은행업을 수행함 으로써 ‘사익성’을 실현하고 있는 것으로 보 인다. 미국 전체 은행부문 자산의 약 20%를 차지하는 이 은행들이 전체 중소기업대출에 서 차지하는 비중은 60%에 달한다(DSGV 2013 p.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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