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지식

심각한 경제력 격차가

예로부터 국가 지도자의 가장 중요한 책무는 국민을 외부의 위협으로부터 보호하 고 잘 먹여 살리는 것,안보와 경제였다.

일반적으로 국가의 목표는 생존과 번영이 다.우리나라의 경우에는 통일을 하나 덧붙일 수 있다.이러한 세 가지 목표 중에서 통일은 번영을 위한 수단으로 이해된다.
안보문제는 생존의 가치와 직결된다.즉,안보는 국가목표의 가장 기초적이고 근 저에 있는 기본적인 가치를 보호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생존의 가치가 달성된 연 후에나 번영의 가치구현이 가능하다.번영의 가치는 경제나 사회 문화 등의 부문에 의해서 달성될 수 있다.

안보는 근래에 들어서 그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제1절 북한의 내부정세 및 정책
1.북한의 내부정세
북한은 선군정치의 기치아래 체제 안정화에 주력해 왔다.주체사상과 유일사상으 로 김정일에 대한 우상화를 더욱 심화시키는 한편,

당․ 정 조직을 개편하여 체제 를 정비하고 2002년 7.1경제조치를 취하는 등 체제 유지를 위하여 계속 노력하고 있다.

중국의 방해로 무산되었지만 한때 신의주 경제특구를 추진한 것도 체제 유지 노력의 하나다.

핵실험 이후에는 전국적으로 ‘핵실험 성공 환영 군민대회’를 개최하 여 자긍심을 고취하고 체제결속을 다졌다.

여기서,북한이 핵을 대외 협상 카드 또 는 위협용으로 쓸 뿐만 아니라 주민 통치를 위한 내부 선전용으로 쓰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이런 효용성 때문에도 김정일은 핵에 집착하고 있다.

 

식량과 에너지가 여전히 부족한 북한은 이를 극복하기 위한 경제개혁과 기간산업 확충에 주력하고 있다.

식량증산을 위하여 영농방법을 개선하고 생필품 증산을 위 하여 경공업을 중점 육성하는 등 주민들의 기초생활 향상과

경제발전 기반구조 재 건에 역점을 두고 있으나 최근 핵실험에 따라 국제사회의 대북제제와 재해 등이 겹쳐

경제난이 더욱 가중되어 남․북한 사이에 더욱 심각한 경제력 격차가 생기고 있다.

 

 

'다양한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